[신준영의 세대 공감 칼럼] 추억의 게임 스타크래프트

사람들이 게임을 즐겼던 스타크래프트 스타크래프트란 게임은 어떤 게임일까? 스타크래프트라는 게임은 블리자드 게임 회사에서 1998년 3월 31일에 출시했고 확장팩인 스타크래프트 브루드워 또한 1998년 11월 30일에 출시하였다. 이때 다른 게임들인 디아블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등처럼 원래 유료게임이었지만, 2017년에 리 마스터 출시와 함께 무료화를 발표하였고, 2017년 4월 19일에 무료로 전환하였다. 스타크래프트 리 마스터는 유료게임이다. 또한, 2021년 3월 31일 자로 발매 23주년을 맞은 오래된 게임이다. 게임 내용 같은 경우에는 인간, 외계 종족, 돌연변이끼리 전쟁을 하는 게임이며 스타크래프트가 등장한 이후로 피시방이 활성화되었고 한국에 e스포츠에 시작 지점이라고 볼 수 있는 게임이라고 많은 전문가가 이야기한다.

 

실제로 스타크래프트가 등장하고 한국 게임 시장에서는 빠르게 발전하게 되었는데 시작으로 “so 1 스타리그” 등장 이후 신한은행 배 스타리그, 에버스타 리그, 박카스 스타리그, 안쿠르트스타리그 등 다양한 대회들이 등장하고 대회를 중계하기 위한 온게임넷과 엠비시게임이 경쟁자 구도로 e스포츠가 빠르게 발전되었다. 스타크래프트 리그를 대표하는 당시 최고의 인기를 누린 임요환, 홍진호, 김택용, 이영호, 강민, 이제동 등 현재는 방송인, 비제이가 되었다.

 

 

스타크래프트가 영원할 거 같았지만 2010년에 승부 조작 사건이 크게 발생함으로 스타크래프트 리그가 몰락하게 되었고 이때 모든 사람은 뒤흔든 리그 오브 레전드, 서든어택, 카트라이더, 크레이지아케이드 등 다양한 게임들이 등장해 스타크래프트에 인기는 추락하게 되었다. 시간이 지나고 2018년 스타크래프트 리 마스터가 등장함으로 다시 인기를 되찾나 싶었지만, 이때 사람들에게는 다른 게임들이 더 매력적이었고 잠깐 사람들이 관심을 가졌지만, 다시 잊혀 갔다.

 

현재 스타크래프트는 이제 사람들이 찾지 않는 게임에 나이 많은 사람들이 하는 게임이라고 인식되어있지만, 최근에 BJ들이 스타크래프트 대전을 함으로써 10대 20대 사람들이 관심을 두는 추세이다. 하지만 이 게임은 오래된 게임이다 보니 어린 사람들에게는 잘 모르는 게임일 수도 있다. 하지만 X세대, Y세대 같은 경우 스타크래프트라는 게임을 전부 하진 않아도 대부분 들어볼 정도로 유명하다. 이러한 게임을 설명하는 이유는 이 오래된 게임이 현재 게임 비제이들 때문에 게임에 대한 인기가 급상승하고 있고, 또한 부모님 세대 연결을 도와줄 수 있는 게임이기 때문이다.

 

우리가 하는 게임에 대해 부모님에게 유창하게 설명할 수 있는 것처럼 부모님 또한 스타크래프트에 대해 많은 것을 알고 있으시므로 부모님에게 게임을 배울 기회도 주어진다. 또한 부모님과 같이 게임을 하면서 가족 모두가 즐길 수도 있고 아직도 코로나 19가 심각하므로 집에서 즐길 수도 있다. 컴퓨터가 좋지 않아 걱정하는 사람들도 스타크래프트는 사양과 용량이 낮고 적기 때문에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