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우진의 가요칼럼 7] 대중들이 원하는 아이돌 콘셉트의 변화

대중들이 원하는 아이돌 콘셉트의 흐름

요즘 대중들이 원하는 아이돌의 콘셉트는 무엇일까? 정답을 말하자면, ‘개성이다. 대중들이 원하는 아이돌의 콘셉트는 점차 변화되면서, 최근에는 개성이라는 콘셉트를 원하게 되었는데 그 변화된 콘셉트에 대하여 알아보자.


 

먼저 가장 대중적이기도 하였지만, 그에 따른 논란도 많았던 ‘섹시’라는 콘셉트의 색깔이다. 불과 몇 년 전만 하여도 아이돌 시장에는 ‘섹시’ 콘셉트의 노래를 가지고 활동하는 그룹들이 많았다. 예를 들자면, AOA와 EXID. 이 두 그룹을 A급 아이돌 반열에 오르게 한 곡인 ‘짧은 치마’와 ‘위아래’ 모두 ‘섹시’ 콘셉트의 곡이다.


AOA와 EXID가 인기를 얻었던 때는 ‘섹시’ 콘셉트의 곡이 유행했던 시기이다. 그 전 아이돌의 이미지는 대부분 10대 후반에서 20대 초반의 연령대이다 보니 어린 느낌이 강했고, 성숙한 매력을 보여주기보다는 귀엽고 상큼한 매력을 보여주었고, 이런 매력이 대중들이 원하는 매력이었다. 그러나 대중들의 마음은 변하였고, 귀엽고 상큼한 매력보다는 성숙한 매력인 ‘섹시’ 콘셉트의 곡을 원하였고, 그 시대의 흐름을 잘 타고 있던 AOA와 EXID는 A급 아이돌 반열에 오르게 된 것이다.


그러나 소속사에서 너무 ‘섹시’ 콘셉트에 맞게 의상 제작이나 음반을 제작하면서 논란이 많았다. 다양한 연령층에 노출이 되는 아이돌임에도 불구하고 짧은 의상을 입고 노출을 강조했고, 지나치게 성적인 매력을 강조하면서 다소 과하게 수위를 넘는 일이 발생하고 아이돌 시장의 ‘섹시’ 콘셉트의 노래가 수요보다 너무 많이 공급되다 보니 대중들은 새로운 것을 원하였다.



‘섹시’ 콘셉트를 대신 할 콘셉트는 바로 ‘청순’이었다. 이제 수위를 넘는 노출보다는 친근하고 멤버의 연령대에 맞는 매력을 원한 것이다. ‘청순’ 콘셉트의 곡으로 뜬 대표적인 아이돌은 여자친구이다. ‘청순’ 콘셉트를 원하는 대중들은 여자친구에게 ‘오늘부터 우리는‘이라는 곡으로 걸그룹 음원 최초로 1억 스트리밍을 넘길 수 있도록 도와준 발판이 되었다.


지나치게 성적인 매력을 강조한 ’섹시‘ 콘셉트 때문에 친근한 매력을 원했던 대중들이 선택한 여자친구는 대중들이 원하는 매력의 흐름을 잘 파악하였고 그것에 맞게 음반과 뮤직비디오 등을 제작하면서 중소기획사임에도 불구하고 막대한 양의 수익을 벌 수 있었다. 이런 성공 사례가 나오면서 이제는 ’섹시‘ 콘셉트의 노래가 아닌 ’청순‘ 콘셉트의 노래들이 아이돌 시장을 자리 잡았고, 대부분의 곡이 ’청순‘ 콘셉트의 노래였다. 공급에는 지속해서 ’청순‘ 콘셉트의 곡들이 나오다 보니 대중들은 질려 했고 ’섹시‘ 콘셉트의 노래와 마찬가지로 더 성공할 수 있는 요인이 되지 않았다.



이런 청순콘셉트를 대신 하였던 콘셉트는 바로 개성이었다. 이제는 각 아이돌들의 개성적인 색깔을 살린 콘셉트가 필요한 것이었다. 독보적이면서도 개성적인 매력을 어필하면서 A급 아이돌 반열에 오른 레드벨벳과 마마무. 이 두 그룹은 최근까지도 자신들의 색깔을 어필한 곡들을 발표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그룹이다.


최근 마마무의 컴백곡인 나로 말할 것 같으면은 대중들에게 마마무의 색깔을 잘 살렸고, 다른 아이돌들은 표현할 수 없는 오직 마마무만이 할 수 있는 곡이라고 평가받으며 우수한 음원 성적을 거두었다. 또한 레드벨벳의 빨간 맛은 이번에도 레드벨벳의 독보적이고 개성적인 색깔을 잘 살려 헤이즈와 블랙핑크와 같은 음원 강자들 속에서도 당당하게 음원 상위권을 지키면서 레드벨벳의 독보적인 자리를 차지하였다. 이제는 전부 같은 콘셉트의 곡으로 대중들에게 어필하기 보다는 아이돌 그룹만의 독자적이고 개성적인 색깔을 만들어 대중들에게 매력을 어필할 시기가 왔다.

 

어떻게 보면 개성적인 색깔은 아이돌 이미지 향상과 문화 발전을 위한 좋은 방향이다. 지나치게 한 콘셉트에만 집중되어있으면 새로운 창작물들이 나오지 못하다보니 문화가 발전하지 못할 것이고, 섹시와 같은 콘셉트의 곡 같은 경우에는 지나치게 성적인 매력만을 강조하다 보면 대중들이 가지고 있는 아이돌 이미지에는 악영향이 미친다


이런 면을 보았을 때에는 각 아이돌의 개성적인 매력을 살린 개성적이고 독보적인 콘셉트가 여러 방향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아이돌을 양성하는 소속사에서는 이와 같은 점을 고려하여 너무 한 콘셉트에만 집중하거나, 지나치게 강조하여 수위를 넘는 일들을 방지하여 각 아이돌들의 개성적인 색깔을 살려 대중문화 발전에도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도록 노력 해야만 한다.



칼럼 소개 일상생활에서의 가볍기도무겁기도 한 '가요', 그 '가요'를 알아봅니다제 가요 칼럼을 통해서 '가요'라는 분야를 좀 더 깊게 다가가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