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준원의 사회 칼럼] 누군가의 영웅이 될 수 있는 기회, 함께 할까요

 

 

지난 2020년 1월 20일 대한민국에서 첫 코로나 확진자가 발생한 이래로 6개월이 지난 지금까지 굉장히 힘들었던 사람이 많을 것이다. 그런 만큼 입시를 앞둔 고3, 자영업을 하는 자영업자 등 서로 이름도 존재도 모르는 다른 사람들과 이 위기를 극복하자는 공감대가 형성되었을 것이다.

 

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 서로 거리를 두는 것과 같이 스스로 조심하는 행위가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집단 감염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장소는 되도록 가지 않는 행동도 좋은 방법이다. 하지만 이러한 코로나 위기 극복의 열기 속에서 오히려 더욱 위기인 곳이 있다. 바로 헌혈을 하는 헌혈의 집이다. 코로나가 발생한 이후부터 사람들의 활동 심리 저하로 인해 사람들의 헌혈 참여율이 많이 감소했다고 한다. (인용: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8865266&memberNo=12091100&vType=VERTICAL)

 

우리는 헌혈에 적극적으로 동참해야 한다. 헌혈의 중요성을 알리고 사람들이 헌혈에 더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자 이 칼럼을 쓰게 되었다.

 

먼저 헌혈은 건강한 사람이 자기 혈액을 다른 사람에게 수혈할 수 있게 무료로 제공하는 일을 말한다.  다시 말해서 헌혈은 기본 요건만 만족한다면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라는 뜻으로 약 몇 십분의 시간으로 한 명 이상의 환자를 살려낼 수 있는 것이다.  혈액의 가치는 감히 평가할 수 없다.  단지 자신이 스스로 도움을 줬다는 사실에 의미가 있다.  지금 헌혈을 하는 당신은 마치 어벤져스에서 나오는 히어로들보다 더욱 힘들지 않고 단지 주사가 들어갈 때 따끔한 느낌 하나만으로 죽어가는 생명을 살리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금전적 지원을 바라지 않고 하는 자원봉사인 만큼 사람들의 참여율도 낮기 마련인데 이제 헌혈의 장점을 소개하여 헌혈의 참여를 높이고자 한다.

 

헌혈이 끝나고 받게 되는 헌혈증서는 만약 당신이 어떤 병에 걸려 수혈을 받은 경우 수혈 비용 중 본인이 부담해야 하는 금액 한도 내에서 진료비를 제공받을 수 있는 역할을 한다고 한다. (참고: 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8101047&memberNo=15460571&vType=VERTICAL) 헌혈을 통해 자신을 포함한 다른 사람들의 생명까지 구해낼 수 있는 것이다.  또한 헌혈을 통해 자신의 건강 상태를 미리 확인하여 혹시나 발생할 지 모를 질병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고 그에 따른 기념품까지 얻을 수 있다는 장점 또한 존재한다.

 

그러나 앞서 나온 장점들 모두 그에 대한 대가가 존재하는 영리적 요소가 있다는 주장이 있는데 필자는 그러한 주장에 충분히 동의한다. 하지만 모든 나라의 관행상 모든 행동에는 작은 성의의 표시가 있기 마련이다. 그러므로 헌혈이 영리적 행위냐 아니냐에 대해 논쟁하기 전에 우리는 어떠한 대책을 통해 헌혈 참여율을 높일 것인지에 대해 생각해볼 때라고 생각한다.

 

이렇게 좋은 점을 갖추고 있는 헌혈을 우리는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는 자세가 필요하다.  통계 조사 결과 청소년에 해당하는 16~19세까지의 헌혈 참여율은 28.7%로 20~29세보다 낮았다. (참고: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8865266&memberNo=12091100&vType=VERTICAL) 비록 그리 낮은 숫자는 아니지만 앞으로 미래를 이끌어갈 그리고 한창 건강할 시기에 있을 청소년으로서 작은 사회적 도움을 줄 수 있는 헌혈에 많은 관심을 갖고 참여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필자도 2달마다 헌혈을 꾸준히 하고 있는 중이다. 지금도 어딘가에서 아파하고 있을 환자분들을 내 몇 분을 투자해서 조금이나마 도와주고 있는 행동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면 하고 난 뒤에 왠지 모를 뿌듯함마저 느껴진다. 

 

이 글을 보고 있는 많은 학생들도 코로나 속에서도 조심하면서 하는 헌혈을 통해 잠시나마 누군가의 영웅이 되었다는 느낌을 받았으면 좋겠다. 

 

마지막으로 헌혈을 한 뒤에는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주고 과격한 운동은 좋지 않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