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준석의 심리 칼럼] 변화에 필요한 3가지

코로나 시기가 계속되면서 무료함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이 무료함을 치유해주는 것은 행복이라고 생각하는데 행복하기 위해서 어떤 변화가 있어야 하는 지에 대하여 얘기를 해보려고 한다. 대부분의 사람은 자신의 삶 속에서 행복을 추구하기 마련이다. 그 행복을 누리려는 방법들은 다양할지 몰라도 기쁨, 성취감, 물질적인 것 등을 얻고 싶어 한다는 점은 같을 것이다.  사람들은 그런 자신의 행복 혹은 꿈을 이루기 위한 자신이 변화하거나 발전하기를 바라게 된다. 변화에 있어서 핵심은 3가지가 있다고 생각한다. 바로 행복을 이루기 위한 현실적이거나 정확한 목표, 목표를 이루기 위한 계획을 세워 실천해내는 태도, 그리고 매번 실천할 수 있게 만드는 습관이다. 이 3가지만 있다면 자신의 행복, 꿈 등을 이뤄낼 수 있을 것이다.

 

 

첫 번째로는 틀을 잡는 과정인 목표가 변화를 위해 필요하다. 비유하자면 마라톤 경주의 골라인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확실한 목표인 골라인을 생각하고 꼭 골인하겠다는 마음가짐이 있어야 뛰는 사람이 더 열정적으로 뛰듯이 변화를 이뤄내기 위해서도 확실한 목표가 있어야 한다. 확실한 목표를 정하면 그 목표를 기준으로 계획을 세우고 실천해나가면서 목표를 위해 한 걸음씩 다가갈 수 있다.

 

두 번째로는 틀을 잡은 후 속을 채우는 과정인 실천이 변화하기 위해 한 걸음씩 나아가는 행동이다. 마라톤 경주에서 달리기라고 생각할 수 있다. 마라톤 경주에서 골라인을 통과하고 싶다면 달리기라는 행동을 실천해야 목표에 달성하기 때문이다. 실천은 변화에 있어서 절대로 없어선 안 되는 것이다. 실천을 계속해서 해내야 실천들이 쌓여 변화를 가져오기 때문이다.

 

세 번째로는 실천을 더 완벽하게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습관이다. 습관이라는 말은 어쩌면 쉽게, 어쩌면 어렵게 우리에게 다가올 수 있다. 마라톤 경주에서 달리기를 꾸준히 해야 골라인에 도착하는데, 습관은 그 중 꾸준히를 담당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여러 논문, 강의, 성공한 분들의 말 등에서 많이 언급되었던 습관은 많이 알려져 있듯이 매우 중요한 것이다. 습관은 무의식적으로도 많이 생기지만 의식적으로 우리 스스로가 습관을 좋은 방향으로 이끌 수 있다. 바로 매일 꾸준히 조금씩이라도 자신의 목표에 관한 행동을 하게 되면 그 행동은 습관으로 자리 잡아 목표를 이루는 데 있어서 뿌리로 자리 잡을 것이다.

 

자신의 행복이나 꿈을 위한 변화를 이룰 수 있게 해주는 목표, 실천 그리고 습관은 모두 매우 중요하다. 자신의 행복, 꿈을 쟁취하고 싶다면 정확하고 확고한 목표, 열정을 담아 실천하기, 꾸준히 습관 만들기 이 3가지를 잊지 않고 매일 되새기고 반복하다 보면 모든 사람은 행복과 꿈을 이루고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고 더 나아지고 발전한 나 자신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모든 사람이 마라톤 경주에서 골라인에 도착했으면 좋겠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