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하고 : 박채연 통신원] 미리 고민하고 알아보는 학과계열검사 해석 프로그램

 

지난 5월 13일, 소하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은  4월 22일 진행하였던 학과계열 선정검사를 토대로  학과계열 선정검사 해석 시간을 가졌다. 검사 해석은 목요일 6, 7교시 창체 시간에 외부강사님께서 오셔서 설명해주셨다. 이 검사는 교과-전공 적합도 검사, 학습환경 선호도 검사, 계열 선호도, 직업환경 선호도 총 4가지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교과-전공 적합도 검사는 현재 학생이 좋아하고 잘하는 교과가 어떤 전공학과 및 계열과 관련이 높은지를 알 수 있었고, 학습환경 선호도 검사는 학생이 선호하는 학습방식이나 학문의 특성 등과 같은 환경을 고려해 관련 계열을 분석되었으며,  계열 선호도 검사는 학생이 대학을 진학해 공부하고 싶은 학업 선호를 고려할 때 학생에게 적합한 계열을 알 수 있었고,  마지막으로 직업환경 선호도검사는 종합하여 학생이 선호하는 직업환경 유형과 특징을 제시했다.

 

6교시에는 학과계열 선정검사 해석을 하며 그래프 수치를 보는 방법, 인문계열, 사회과학 계열, 법학 계열, 경영계열, 생활과학 계열, 자연과학 계열, 공과계열, 의과 계열, 사범계열, 예체능 계열 등의 각 계열마다 어떤 직업이 있는지 알아보기도 했다.

 

 

쉬는 시간에는 강사님이 각자 질문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해도 된다고 하셔서 각자의 검사 결과표를 들고 교탁에 나가서 자유롭게 질문을 하는 시간도 가졌다.

 

마지막으로 7교시에는 학과계열 선정검사 결과지와 wise mentor에서 만드신 와이즈 플랜북 2021을  토대로  각자 자신의 진로계획을 정리하는 시간을 가졌다. 와이즈 플랜북에는 <학과정보-학과 소개, 유사 학과, 교과과정, 필요능력 >/ <학생부 설계- 추천 선택과목, 비교과에서는 동아리, 자율, 수상, 독서 등>/<학과별 진출직업> 등등 여러 내용이 담겨있었다. 학생들은 자신이 희망하는 진로 또는 아직 희망하는 진로가 없다면 결과지에서 추천한 진로로 진로계획을 정리했다.  마무리로 진로 설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메이저맵]이라는 사이트도 소개해주시면서 프로그램이 끝났다. 이번 학과계열 선정검사 해석 시간을 통하여 학생들이 진로에 대해 더 고민해보고 신중하게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였던 것 같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