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여고] 사회를 보는 눈, 미디어 리터러시수업

방학 특집 여름 독서 캠프 진행

파주여자고등학교는 지난 21일 방학식을 맞이하여 여름 독서캠프를 주최하였다.


이 캠프는 신문기사, 영상매체와 광고 등의 다양한 미디어매체를 이용한 미디어리터러시 사례를 관찰하고 분석하는 활동을 하였으며,이날 캠프에는 영화나눔협동조합의 조진화 이사장이 강의를 진행하였다.


방학식임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시간을 투자해 이 캠프에 참여한 학생들은 많은 배움을 얻는 시간이 되었다.


조진화 강사의 수업을 통해 같은 사진이라도 어떻게 편집하고 기사제목을 적느냐에 따라 전달하는 메시지의 의미가 달라질 수 있다는 사실을 배울 수 있는 시간이었으며, 미디어 매체를 분석함으로써 그 매체가 주는 사회변화의 키워드나,메시지에 대한 이해,다양한 이데올로기 비판적 분석등을 할 수 있던 유익한 시간이라고 학생들은 말하였다.


이 캠프를 통해 파주여자고등학교 학생들은 같은 정보라 하더라도 신문사들 중에서는 감정을 호소하여 자신의 입장을 긍정적 혹은 부정적으로 표명하는 신문사가 있는가하면, 객관적인 사실만을 이성적으로 적으며 중립적인 시각으로 기사를 쓴 신문사도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고


이를통해 앞으로 기사를 읽거나 영상매체 통해 정보제공을 받을 때에는 개인 스스로가 자신의 주체성을 올바르게 확립하고, 사회에서 자신이 판단해야 하는 부분이나 관계등에 대해 객관적이고 사실적인 정보를 받은 후에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하도록 주의가 필요하다고 파주여자고등학교 학생들은 주장하였다.


다시 말하여, 매체를 만든 제작자가 유도하는 생각으로 따라가는 것 이 아니라 자신의 힘으로 주체적으로 선택하는 시각을 가져야만 현대 사회의 흐름을 올바르게 분석하고 그에 맞게 능동적이게 움직일 수 있다고  표명하였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