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준영의 세대 공감 칼럼] 중학생들의 고등학교 선택을 위한 노력

중학생들이 고등학교를 지망해야 하는 순간이 다가오고 있다, 코로나로 인해서 다른 학교에 정보가 별로 없거나 어느 고등학교가 좋은지, 어떤 장점이 있는지 또는 어떤 단점이 있는지는 고등학교에 다니지 않으면 전부 다 알기 힘들기 때문에 내신으로 가고 싶은데 내신이 어려운 학교로 잘 못 지망해 잘못 간 학생, 학교에 좋은 점만 보다가 단점을 생각하지 못해 후회하는 학생, 또는 이과로 가고 싶은데 이과반이 2반만 있는 학교 등 실제로 일어난 사례들이기 때문에 이런 일이 없도록 선배 조언이나 부모님의 조언을 얻어 학교를 선택한다. 조언을 얻은 이럴 때에도 선택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며 만약 아는 선배가 없거나 다양한 고등학교에 대해 정보가 없는 경우에는 고등학교 선택이 더욱 난감할 수 있다. 고등학교 선택이 가장 중요한 이유는 고등학교는 대학을 들어가기 전 학교이기 때문에 학생이 가는 학교의 선택이 중요하다.

 

그래서 이번에 성남시 정자청소년수련관 소속인 ‘블루’에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야기를 나눠 오래전부터 계획한 끝에 성남에서 고등학교를 재학 중인 친구들을 모아 자신에 학교를 소개하는 ‘학교의 참견’이라는 콘텐츠를 만들었다.

 

 

정자청소년수련관 소속인 ‘블루’는 성남시 고등학교 학생회 연합이며 다양한 봉사활동을 하면서 성남시에 도움을 주는 활동을 하면서 이번 기회에는 자신들 또는 친구들 경험을 살려 고등학교 선택을 수월하게 만들기 위해 ‘학교의 참견’이라는 콘텐츠를 만들게 되었다.

 

‘학교의 참견’은 각 학교의 내신은 어떤지, 해당 학교의 특색활동은 어떤 것이 있는지, 학교에 유명한 동아리, 학교 주변 인프라, 코로나 전과 코로나 이후 학교의 생활, 본인 학교는 이과 중심 학교인가문과 중심 학교인가? 등 다양한 질문을 성남에 있는 14개 학교가 모여서 이야기를 나눈다. ‘학교의 참견’ 진행 방식은 유명 TV 프로그램인 ‘비정상회담’에서 아이디어를 가져왔으며 ‘비정상회담’에는 없는 코너를 새롭게 만들었다. ‘학교의 참견’에만 있는 새로운 코너는 중학교에 다니고 있는 친구들에게 사전에 질문을 받아 해당 고등학교에 궁금한 점을 질문해 답변해주는 코너가 있다는 것이다. 미리 녹화한 것도 있지만 실시간으로도 진행해 생생함을 전달하기로 했다. 성남에 다니는 중학생, 초등학생 또는 다른 지역에 있는 사람, 부모님들까지 모두가 볼 수 있으며 10월 4일에 실시간으로 진행을 한다.

 

다른 지역에는 자신 고등학교를 소개해 홍보하는 영상들은 많이 있지만, 해당 지역에 있는 고등학교들이 모여서 서로 자신의 학교를 소개한 적은 없어 성남 지역 고등학교 학생들이 모여서 자신들에 학교를 소개하는 것은 대한민국에서 최초라고 할 수 있다. 이 영상을 시청하면서 선택한 고등학교의 정보를 선배들을 통해 얻어가길 바라란다. ‘블루’에서 영상을 제작했기에 아직은 성남시에 있는 고등학교만 찍었지만, 이 이후에 다른 지역에서도 이런 영상들이 나와 중학생들에게 후회하지 않은 선택을 만들어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인 거 같다.

 

 

 

이 기사 친구들에게 공유하기